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갑상선암도 빨리 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17. 17:38

    ● 갑상선 암도 빨리 치료하면 할수록 좋은 유대형 헬스 조선 기자 ydh@chosun.com20하나 9. 하나 2.09.07:44​ 갑상선 암은 국내 암 발생률 한개 정도를 기록하는 악성 종양이라고 한 해에 3만명을 넘는 환자가 있어 여성 하나는 암이기도 하다.그러나, '착한 암'이라고 불릴 정도로 갑상선암은 예후가 좋다.이것에 갑상선암을 치료하지 않아도 된다는 정보가 퍼지고, 대처법에 대해 소견이 분분하다.갑상선암의 올바른 치료법과 최근 치료지견에 대해 고려대 안암병원 갑상선센터 김훈훈 훈엽 교수를 "본인에게 말하다"는 것을 들었다.Q. 갑상선암이란 무엇일까요?A. 갑상선은 신체의 신진대사에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장미미다.목의 뒤통수 아래 기도 전방에 위치하여 본인비의 형태를 띠고 있다.갑상선에 결절이 생기면 목 앞쪽에 멍울이 생기는데, 양성이면 한 반의 결절, 악성이면 암이었다.갑상선암은 형태의 책인 암세포의 종류 등에 따라 유두암, 여포암, 수질암, 미분화암으로 본인이다.​ 우리 본인라 정에서 발생하는 갑상선 암 90%이상이 유두 암과 요포암이었다 유두암은 20~30대 젊은 여성 환자가 많아 성장이 느리고 치료 예후가 좋다.40대 이상 중년 여성에서 많은 본인이 탄 인은 종류는 요포암이었던 여포성 암은 혈관성 전이가 잘 된다는 특징이 있지만, 진단이 늦어서 땅의 폐에 전이될 수도 있고, 주의해야 한다.두 암 모두 수술 등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90%의 환자가 하나 0년 이상 생존할 수 있다고 한다.Q. 갑상선암의 원인과 증상이 궁금하다.A. 갑상선암은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마스터들 사이에서도 어떤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느냐 하는 소견이 제각각이지만 유전적 요인, sound주, 흡연, 비만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그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방사선 과다 노출이었다고 용량의 방사선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사람이 본인, 원자력 발전소 사고 근처에 거주하는 사람이 갑상선암 위험이 매우 높다는 것은 이미 증명된 사실이었다.갑상선암이 있으면 ▲목에서 멍울이 만지는 것을 본인 ▲목 sound가 쉬고 있는 것을 본인 ▲sound 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이 본인 외 본인인데, 목 sound가 슈가 본인인 sound 식물을 삼키기 힘든 이유는 갑상선암이 주변 조직을 압박하기 위해서였다.미분화 암과 수질 암은 본인에 유례가 없는 암이었다 미분 파인 앤은 전이가 있고 암 크는 속도가 매우 빨리, 65세 이상에서 자주 본 인터넷이다.수질암은 미분화암과 유두암, 여포암의 중간정도의 양상을 보인다.즉, 본인으로 갑상선암 환자의 대부분이 치료만 받으면 큰 사건은 없다.


    >


    Q. 진단은 어떻게 이루어지지 않습니까?많은 환자들이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갑상선암이 있는지 몰랐다고 스토리합니다.이때의 검사는 갑상선 기능검사이기 때문에 갑상선암을 진단할 수 없기 때문에 갑상선 초음파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주변의 림프절 전이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를 실시합니다.Q. 갑상선암, 치료 여부에 관해 소견이 갈린다.A, 수술 안해도 괜찮아 甲갑상선암이 작아 수술이 필요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바로 수술 안해도 될 뿐이지 치료 안해도 된다는 스토리는 아니다.갑상선암은 대사율이 오전기 때문에 다른 암보다 천천히 자란다.갑상선암이 있으면 해조류는 절대 먹으면 안된다고 하는데요?A.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은 시기의 2~4주 정도만 요오드 함량이 많은 해조류를 피하뿐 암이 있다고 분 이명희의 해조류를 피할 필요는 없다.오히려 요오드 섭취가 심하게 부족하면 갑상선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그렇다고 과도한 요오드섭취도 피해야 하므로 무엇이든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


    Q, 치료는 언제 하면 되는 겁니까?A. 갑상선암 치료도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를 권한다.젊은 환자에서는 특히 림프절 전이도 빠르고 크기도 더 커지는데 30~40대는 실제로 갑자기 악화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6개월 간격으로 지켜봐야 합니다.림프절 전이도 너희는 심하고 갑상선을 다 떼어내는 경우도 있다.모든 갑상선을 떼어내는 "갑상선전절제술"을 하면, 갑상선 호르몬제를 평생 복용해야 하는데, 피로를 느껴버리고 말았다. 일상이 힘들 수 있다.특히 갑상선암은 주변에 중요한 구조물이 많기 때문에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권장된다.기도, 식도가 있고, 바로 뒤에는 반회 후두신경(돌머리 후두신경)이라는 성대를 움직이는 신경도 통한다.특히 갑상선 암이 생긴 위치가 나쁘면 암이 3~4mm요도 증상이 나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빨리 수술할수록 수술범위도 작고 부작용도 작지만 실제로 상선을 반쯤 열면 갑상샘호르몬제를 먹지 않아도 되고 갑상선은 동일원소 치료하지 않아도 되고 피로도 덜하다.Q. 갑상선암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A. 갑상선암 치료법은 수술밖에 없다. "갑상선의 모든 것을 제거하는 외과수술이었다.귀추에 따라 갑상선의 반만 제거하기도 합니다.다만 암의 크기가 하나센치보다 작지만 당장 수술하라는 것은 거의 없다.환자가 원해서 바로 수술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대로는 수술 없이 암의 진행을 정기적으로 지켜보는 적극적인 관찰을 권장합니다.​ 내시경 수술과 로봇 수술은 2000년대부터 보급되어 많이 사용되었으나 흉터가 남아 통증이 심하다는 부작용이 있었다.또한 유방과 겨드랑이에 들어가 흉터가 보이지 않도록 해도 수술 범위가 넓기 때문에 통증이 심하고 수술시간이 오래 걸려 회복이 더딘 단점이 있었다.특히 신경을 건드려서 목소리가 손상되거나 소마싯은 음식을 잘 삼키지 못하는 단점도 있었다.


    >


    Q. 단점을 개선한 "경구 로봇 갑상선 수술"은 어떤 것입니까?A. 경구 로봇 갑상선 수술은 압안으로 로봇 수술기를 넣어 하는 방법인데 항생제도 적고 감염 위험도 하나도 없고 신경도 손상되지 않아 환자의 만족도가 높은 방법이었다.특히 입안에서 수술하면 상처가 빨리 낫는 만큼 회복기간도 짧다는 장점이 있다.이는 한개 한벌의 수술보다 정밀 부위를 절제할 수 있고 수술 범위를 20~30대 확대하고 3D에서 자주 보는 등 세심하게 추진하기 위해서였다.신경을 살린다는 장점도 있지만 뒤집힌 후두신경뿐만 아니라, "상후두신경 외측지"라는 아주 작은 신경도 살릴 수 있다.상후두신경 외측가지는 목을 덜덜 떨리는 역할을 하지만, 목소리를 많이 쓰는 직업으로는 꽤 중요하다.실제로 약 600명의 경구 로봇 갑상선 수술 결과를 분석한 결과, 신경 손상, 부갑상선 기능 저하 등의 부작용이 하나 사이도 없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